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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예술 2장. 영화형식의 중요성 본문

정리 리딩/FILM ART

영화 예술 2장. 영화형식의 중요성

be-Seen 2023. 8. 2. 00:13

[1] 영화 형식의 개념

관객은 예술작품을 감상하며 작품에 적극적, 수동적으로 참여한다. 이는 예술가가 관객이 참여하도록 유형을 만들어 냈기에 가능하다. 책에서는 이 유형을 "예술형식(artistic form)"이라고 부른다.

<1>체계로서의 형식

→ 인간은 규칙적인 세계를 발견하고 규칙의 예외를 알아채는 성질을 가진다. 한 마디로 질서와 의미를 찾는 성질이다. 예술작품은 이러한 인간의 역동적, 통합적 성질에 의존하여 작품에 기대를 가지게 만든다.

: 예술 작품은 신호(cue)를 관객에게 전달한다. 신호들은 체계적으로 조직되에 전체 작품 체제에 영향을 끼친다. 이 전체 작품 체제가 영화형식이다. 신호를 수용하는 관객들은 특정한 행위, 반응을 수행한다.

영화 형식

: 서사적 요소들의 집합, 양식적 요소들(cam, music, color … )의 집합이 모여 하나의 영화 형식을 이룬다. 즉, 영화 형식은 모든 요소들과 관련된다.

<2> ‘형식’ 대 ‘내용’

흔히 형식과 내용이 대비되는 용어라고 생각하지만, 적어도 이 책에서는 반대되는 용어로 사용하지 않는다. 형식은 그저 영화의 내용을 담는 항아리가 아니다.

→ 모든 형식의 구성요소는 관객을 참여시키는 전체적 유형의 한 부분으로서 기능한다. 다시 말해, 서사, 소재, 관념, 촬영, 조명 등 모든 요소들은 영화적 형식의 부분으로 기능하고 요소 각각은 크게 혹은 작게 영화 전체의 형식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소재나 관념은 작품 밖에 있을 때와는 구분되는 무엇이 된다. 이를테면, 같은 남북전쟁을 소재로 사용했다 하더라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와 *<국가의 탄생>*에서의 의미는 맥락과 우리의 지각에 의해 다르게 받아들여진다.

<3> 형식적 기대감

영화 형식은 무언가 거기에 있다는 기대감을 창출한다. 이 기대감이 관객의 참여를 일으킨다. 좋은 스토리텔러는 기대를 조절함으로써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 참여를 요구한다. 예술 작품에의 몰입은 곧 기대감이다.

→ A가 제시되면, 그 뒤에 관객들은 B가 제시될 거라고 기대한다. 기대를 충족시키며 AB가 제시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관객은 ABC를 기대한다. 그러나 ABA가 제시되기도 한다. 이때 관객은 ABAB를 기대할 수도 있고, ABAC를 기대하기도 한다. 기대는 즉각적으로 충족될 필요는 없다. ABA… 관객은 계속 그 다음은 B일까? 혹은 C일까? 혹은 전혀 새로운 것일까? 라는 기대를 품는다. 이 관객은 이미 적극적으로 예술에 참여하고 있다.

→ 관객의 기대를 이용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방법들

: 서스펜스는 기대 충족을 지연시키는 것이다.

: 서프라이즈는 기대가 잘못되었다는 것이 드러날 때 만들어진다.

: **추적(tracing)**은 특정 시점 이전에 무엇이 일어났는지 추측할 수 있도록 신호를 주는 것이다. 이전 사건에 대해 궁금해 하는 관객의 호기심을 이용하여 스토리에 관객을 참여시키는 방식이다.

<4> 관습과 경험

관객의 기대를 이끄는 것은 경험이다. 이전에 관객이 무엇을 경험했고, 어떤 전통, 양식, 형식을 이미 알고 있는지에 의존하여 관객은 작품에 대해 기대를 품게 된다. 이러한 이미 알고 있다고 여겨지는 것을 관습이라고 부른다.

→ 예술가는 인간의 사회, 역사 속에서 살고 있고, 예술과 세계 모두 연결된 자이다.

: 관객은 실제 인생과는 다른 예술 작품에 대한 관습적 지식을 통해 형식적 신호들을 이해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5> 형식과 느낌

예술작품에서 ‘표상되는 정서’와 관객에 의해 ‘느껴지는 정서적 반응’은 구분해야 한다.

→ 표상되는 정서 : 전체 체계의 부분들로서 영화 형식과 상호작용한다.

→ 느껴지는 정서적 반응 : 관객이 경험한 이전의 경험, 관습에 의해 반응되는 정서로, 영화 형식에 몰입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결국, 관객이 느끼는 정서란 형식적 관계들의 총체로부터 나온다. 관객의 느낌을 끌어들이는 형식의 역동적인 면모가 중요하다.

<6> 형식과 의미

  1. 지시적 의미 (referential) : 관객이 특정한 요소들을 식별하는 능력에 의존한다. 영화는 의미가 이미 부여된 사물이나 장소들을 지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정보를 미리 알지 못하는 관객은 영화가 신호해준 의미들을 놓칠 수 있다. 이를테면, *<오즈의 마법사>*에서 도로시의 고향인 캔자스는 오즈의 붐비는 풍요로움가 대조되며 의미를 가진다. 캔자스의 지시적 의미는 영화의 형식이 창조한 배경들 간의 전체적 대비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한다.
  2. 명시적 의미 (explicit) : 영화가 전달하려는 요점, 부여하는 의미가 명시적 의미이다. 부분적, 한 요소의 주제가 아니라 영화 전체 형식에 의해 결정되고 파악된다.
  3. 암시적 의미 (implicit) : 추상적으로 제시되는 해석이다. 직접적으로 제시되지는 않고 지각자가 예술작품에 부여하는 의미이다. 여러 방식으로 제시될 수 있으며, 주제적 의미가 전체 체계에 의해 제시된느 방식을 통해 정확히 해석해야 한다
  4. 징후적 의미 (symptomatic): 관념의 경향 속에 영화를 위치시킨다. 역시 추상적이고 일반적이다.

⇒ 영화가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은 관객이 의미를 부여했기 때문이다. 의미를 영화에서 추출되는 내용으로 단순히 간주할 수는 없다. 의미 찾기는 관객의 참여 지표이다.

<7> 평가

개인의 취향과 평가의 기준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비평가는 사실주의적, 개연적, 도덕적 기준 등으로 영화를 평가하곤 한다. 이 책은 예술적 전체 형식을 평가하는 기준(응집성, 통일성, 복합성, 독창성)을 제시한다.

[2] 영화 형식의 원리들

“영화 형식은 하나의 체계, 즉 서로 관계되고 상호의존적인 요소들의 통합된 집합이므로 부분 간의 관계를 창조하는 어떤 원리들이 있을 것이다.”

→ ‘부분 간의 관계를 창조하는 어떤 원리’. 영화 속 다양한 요소들이 개별적,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그것들의 관계가 몇 가지 원리에 의해 하나의 영화 형식이 완성된다. 이 몇 가지 원리는 절대적이지 않지만, 관습적이다. 예술가는 이 관습, 규범을 따르기도 하고 거부하기도 하며 작품을 완성한다.

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형식 원리 다섯 가지를 제시한다.

<1> 기능 funcitions

“영화의 형식이 다양한 요소들로 이루어진 체계들 간의 전체 상호관계라면, 모든 요소들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영화 속 요소들은 전체 체계 내에서 반드시 어떤 역할을 하고, 이 역할을 기능이라 부르자. 이를테면, 주요 인물들은 영화에서 각자 고유한 배역을 가진다. 이 배역은 하나 이상일 수 있다. 또한, 서사적 요소와 스타일적 요소 모두 복수의 기능을 가진다.

→ 요소의 존재를 다른 요소가 요구하는지 파악하면 한 요소의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 ‘이 요소가 여기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어떻게 우리의 반응을 끌어내기 위한 신호를 보내는가.’를 물으면 요소의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 동기화 : 관객은 어떤 근거들에 의거해서 영화 속 요소의 존재를 정당화시킨다. 이 과정을 동기화(motivation)으로 설명한다. 이를테면, <내 사람 갓프레이>에서 부자들의 무도회에 거지 차림으로 온 한 남성이 있다. 관객들인 이 남성의 존재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앞서 사교 모임의 젊은이들이 이 부랑자를 데려오는 게임을 했다는 사실에 의존한다. 이 과정이 동기화이다.

⇒ 관객은 동기화를 자연스레 실행하고 동기화가 요소들에 특수한 기능을 부여한다.

<2> 유사성과 반복

→ 반복은 형식적 기대를 설정하고, 이를 만족시킨다. 유사성과 반복은 영화 형식의 중요한 원리를 구성한다.

→ motif : 한 영화에서 의미있는 반복적 요소. 이를테면, 사물의 반복적 등장, 유사한 색채의 반복, 카메라 움직임의 반복 등.

→ 유사성 : 완벽하게 반복되지는 않더라도 공명하는 평행성 역시 영화 형식 원리에 기여한다.

<3> 차이와 변형

→ 변형, 변화 역시 영화 형식의 근본적 원리를 구성한다.

→ 모티프가 반복될 때 평행성은 유사성과 동시에 차이를 수반한다. : 요소들 간의 미묘한 차이가 발생하고, 유사성에 초점을 두면 자연스레 차이가 인식된다.

→ 미묘한 차이 뿐만 아니라 강력한 상호 대립 역시 발생한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차이가 대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4> 전개

→ 영화 형식에서 유사성과 차이가 작동하는 방법은 하나의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이어지는 전개의 원리를 찾음으로 알 수 있다. 전개의 원리는 전체적인 연속체의 형식을 지배한다.

→ 시작 - 중간 - 끝 진전(progressive)원리 : 여려 유형들로 구성된다. 이를테면, 미스터리 유형의 진전되는 전개 원리는 ‘그것(대상)은 무엇인가’-’그것을 알아내기 위한 노력’-’해결’.

: 이러한 전개 유형은 플롯 분절화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영화 전체 디자인에 대한 감각을 기르기 좋은 방법이다. 다음 글에서 분절화를 정리해 보겠다.

<5> 통일과 비통일성

“모든 영화 내 요소들 간 관계들이 모여서 전체 영화의 체계를 창조한다.”

이때, 인식되는 모든 요소들의 관계들이 분명하고 효과적으로 직조되어 있을 때 우리는 그 영화에서 통일성을 찾게 된다. 그러나 잘 짜여지고 통일성이 강조되는 영화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통일성은 정도의 문제이다. 오히려 비통일성은 확장된 유형과 주제의 의미에 기여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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