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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 들뢰즈, <시네마1 : 운동-이미지>, <시네마2 : 시간-이미지> 본문

영화/부정과 상승

질 들뢰즈, <시네마1 : 운동-이미지>, <시네마2 : 시간-이미지>

be-Seen 2024. 8. 27. 01:02

1. 이미지

들뢰즈는 베르그송의 이미지 개념에 영향을 받았다.

베르그송의 이미지 개념 : 관념론과 유물론 사이에 오래된 분열을 해소하기 위해 제안하였던 것으로, 정신적인 존재에서부터 물질적인 존재에 이르기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

즉, 베르그송의 이미지 개념을 취하면, 세계는 이미지로 이루어져있다. 다만, 물질과 정신은 상이한 종류의 이미지일 뿐이다. ‘지각’, ‘회상’, ‘꿈’ 모두 대립하는 것이 아닌 상이한 이미지이다.

2. 운동 이미지와 시간 이미지

: 운동-이미지는 무성 영화에서 고전적 내러티브 영화에 이르는 ‘고전영화’에 상응하며, 시간-이미지는 ‘현대 영화’에 상응한다.

: 중요한 것은 시간에 대한 재현이다. 운동-이미지는 시간에 대한 ‘간접적’ 재현이며, 시간-이미지는 시간에 대한 ‘직접적’ 현시이다.

: 들뢰즈에게 영화는 시간의 예술이었다. 따라서 들뢰즈에게 시간이란 무엇인지를 탐구해야 한다. 즉, 영화가 시간에 대한 어떤 경험을 낳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3. 시간과 영화

베르그송은 시간의 공간화에 대해 비판한다. 시간은 동질적인 측정 가능한 연장extension이 아니라 이질적이며 측정 불가능한 지속duration이라고 했다. 5초 전에 비교해 현재는 동일한 1초가 5번 연장된 것이 아니라고 이해해보자. 시간은 동질적인 것의 늘어남이 아니다. 그저 거대한 측정 불가능한 시간이 지속하고 있다.

지속으로서의 시간은 정태적이지 않다. 그것은 생성하고 변화하는 역량을 가진다. 지속으로서의 시간은 매 순간 변화하며, 지금 한 순간은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 다음에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발생시킬 수 있는 어떤 에너지와 잠재성을 갖는다.

들뢰즈는 “영화는 부동의 단면의 연쇄가 만들어 내는 환영적 운동이 아니라 움직이는 단면들의 몽타주가 만들어내는 질적인 변화”라고 했다. 움직이는 숏들의 몽타주가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다. 마치 시간의 지속과 같은 것이다. 전체로서의 숏이 있을 뿐, 사진적 이미지가 단면으로 영화 속에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 지속은 질적인 변화를 생성해낸다. 지금 숏을 보는 것은 정태적이라고 착각할 수 있고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아 보이지만, 그 뒤에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발생시킬 수 있는 에너지가 있다. 관객은 이를 사진으로 보지 안혹 연속적인 이미지로 본다. 이는 영화가 사진을 이어 붙인 단순 속임수가 아니고 영화가 시간에 대한 적합한 표현을 관객에게 제공해 주는 매체임을 드러낸다.

4. 영화 이미지의 두 유형

운동-이미지 : 시간적 경험을 운동으로만 표현

시간에 대한 생성의 역량을 조직화의 논리에 종속시킨다. 이는 시간을 공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과학적 사고에 기반한다. 1920년 모더니즘 영화 운동은 지각과 인지를 해체하면서도 총체성이나 통일성을 지향했다.

그래서 운동-이미지에 상응하는 ‘고전영화’는 선형적 인과성에 따른다.

세계는 무한한 이미지들의 총체로서 각각의 이미지는 다른 모든 이미지들에 작용, 반작용한다.

살아있는 이미지는 중심을 갖는다. 그러나 세계는 중심을 갖지 않고 논리에서 벗어나있다. 이미지는 생명체를 잠정적으로 중심에 두고 그것을 중심으로 세계를 파악하려 한다. 살아있는 이미지의 관점에서 운동-이미지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화된다.

  • 지각-이미지 : perception
  • 정동-이미지 : affection
  • 행동-이미지 : action

살아있는 이미지는 다른 이미지들로부터 작용을 받고 (지각-이미지), 이 다른 이미지들에 반작용을 수행(행동-이미지)한다. 그 작용과 반작용, 즉 지각이미지와 행동이미지의 간격이 정동이미지이다. 들뢰즈는 이를 “이미지들의 비중심화된 세계에 있는 비결정의 중심”이라고 한다. 어떤 느낌이 표현되는 이미지로 행동을 수행하는 잠재력을 표현하는 이미지이다.

운동-이미지의 영화는 몽타주에 의해 연결된 세 유형의 운동 이미지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보자. 서부극의 대표작인 <수색자>에서

— 지각-이미지 : 인디언들로부터 공격을 받는 백인들

— 정동-이미지 : 공포에 빠진 백인들, 고민하는 백인들, 내적 갈등

— 행동-이미지 : 인디언들을 공격하는 백인들

로 정리할 수 있다.

  • 정동-이미지 AFFECTION-IMAGE

: 영화가 지각, 행동 이미지로만 구성된다면 영화는 완전히 기계적인 세계를 보여줄 것이다. 마치 당구공들의 세계와 같이 하나의 사건이 원인으로, 다른 사건이 필연적 결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운동-이미지로 구성되는 영화의 핵심은 자연 법칙에 의해 미리 결정되지 않는 질적 도약으로서의 운동을 보여주는 능력이다. 이러한 도약은 자연의 영역에서 정신의 영역으로의 도약이다. 행동-이미지를 위한, 그 잠재력을 드러내는 정신적 이미지이다. 정동-이미지, 특히 클로즈업이 이러한 질적인 변화를 표현한다.

: 정동-이미지는 그 자체로 표현된것으로서 간주되는 역량 혹은 성질이다. 다시 말해 존재 자체가 가지는 성질, 역량이다.

: 행동-이미지를 나타내는 말은 현행화(actualization)이다. 역량 혹은 성질이 규정된 시간과 공간 내에 구현된다.

반면, 정동-이미지를 나타내는 말은 표현(expression)이다. 역량 혹은 성질이 그것들의 실현되지 않은 잠재력을 드러내기 위해 “공간, 시간적 좌표로부터 분리된다.”

  • 정동 이미지의 두 가지 유형

→ 얼굴 클로즈업에 의해 표현된 정동

: 클로즈업을 통해 구현된 정동-이미지는 인간의 정동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잔다르크의 수난>에서의 클로즈업. 구체적인 공간이 표현되지 않았따. 이는 세속에서 표현할 수 없는 성자적 인물로 느끼게 하는 효과를 갖는다.

→ 임의 공간(any-space-whatever)에 의해 표현된 정동

: 측정과 연결의 원칙을 상실한, 즉 특정 맥락으로부터 이탈한 모호한 공간. 뜬금없이 특정 지대에 나타나는 공간으로 이는 순수한 정동을 드러낸다. 예를 들면, <이레이저 헤드>에서의 무대

: 무한한 방식으로 현행화될 수 있는 공간. 예를 들면 <밤의 환영>에서의 그림자 사용.

또 예를 들면 안토니오니의 영화에서 원색의 사용은 이것을 임의 공간으로, 현실과 거리를 둔 모호한 공간으로 표현한다. 매우 거칠게 도식화하면 유럽 모더니즘 영화들은 정동 이미지가 우세하고 할리우드 영화는 행동 이미지가 우세하다.

시간-이미지 : 시간적 경험에 충실, 시간을 운동에 종속시키지 않고 직접적으로 표현

: 순수 시청각적 상황은 운동-이미지를 특징짓는 감각, 운동적 상황을 대체한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영화들이 그러하다. 감각적이고 운동적인 이미지들이 항상 영화에 즐비했지만, 순수 시청각적 상황의 영화들에서 인물들은 분명한 목적 없이 떠돌아다니며 예기치 못한 사건들과 조우한다. 인물들은 자신들이 보거나 듣는 것에 대해 작용, 반작용하지 못하고 그저 듣거나 볼 뿐이다.

: 감각 운동 도식이 와해된 리얼리즘 영화 이미지는 고전적 영화보다 생성의 역량을 보다 더 강력하게 표현한다. 고전적 영화에서 행동은 관습 내에서 변화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현실은 더 모호하고 애매해다. 리얼리즘 영화는 따라서 현실을 적나라하게 표현하며 새로운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긴 채 생성의 가능성을 품는다. 이를테면 <독일영년>에서 수십 분간 방황하다가 자살로 마무리하는 시퀀스.

: 임의 공간은 단절되거나 텅 빈 공간으로 표현된다. 여기서는 텅 빈 거리, 폐허가 된 도시 혹은 재건되는 도시 이미지들이 사용된다. 운동-이미지에서의 임의 공간과는 달리 시간-이미지에서의 임의공간은 현행화될 가능성을 소진한 공간이다. 예를 들면 안토니오니의 <태양은 외로워>의 엔딩 시퀀스. 새로운 무엇, 예견할 수 없는 무언가로 뻗어나갈 강력한 가능성을 포함한다. 이는 운동을 중심에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전혀 예상하지 못하고 이미지 중심로 보는 세계에서 탈피한다.

  • 회상 이미지와 꿈 이미지

: 순수 시청각적 이미지는 꿈, 회상 이미지와 연결된다. 회상 이미지는 플래시백 시퀀스로 나타나는데, 순수 시청각적 이미지는 회상-이미지와 연결될 때 감각-운동 상황을 회복한다. 어떤 회상을 통해서 회복을 하는 것이다.

: 꿈 이미지는 상황을 부단히 변신시키거나 인물의 행동을 세계의 운동으로 대체함으로써 감각-운동 상황을 무한대로 확장한다. 예를 들면, <셜록주니어>

: 회상 이미지와 꿈 이미지는 행동-이미지와는 다른 방식이기는 하지만, 감각-운동 상황에 시간을 종속시킴으로써 시간의 간접적 재현에 머무는 운동-이미지의 연장이다. 그러니까 정리하면 정동이미지이지만 그것을 운동으로 표현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 결정체 이미지 crystal image

: 직접적 시간이미지인 결정체 이미지는 시간을 운동에 종속시켜 재현하지 않고 직접 현시한다.

: 현행적 이미지와 잠재적 이미지가 식별 불가능하게 유착되어 있는 이미지이다. 즉, 현재이자 동시에 지나간 과거인 이미지로 상상, 거울 등 비물질적 방식으로 구현된다.

: 결정체 이미지는 현행적 이미지이지만 그것의 분신이나 반영처럼 그것에 상응하는 잠재적 이미지를 갖는 현행적 이미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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