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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2. 빙하 속 마음

be-Seen 2024. 8. 24. 22:30

2장에서는 빙하시대의 예술품과 물질문화에서 과거 사람들의 생각과 경험을 읽어내고자 한다.

 

: 창의성의 탄생?

약 10만년 전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 전역으로 퍼져 나간 시기는 빙하가 발트 지역을 뒤덮은 시기와 일치한다. 그 후 4만 년 전부터 2만 년 전까지 동굴 예술가들은 예술품과 건축물의 형태로 물질문화를 성취했다. 

 

  • 사유하기 위한 음식

한랭 환경은 지방이 풍부하고 열량이 많은 사냥감을 제공했다. 사람들은 수렵과 채집을 통해 풍부한 음식을 구했을 것이며 그로 인해 농경사회에 비해 여가 시간이 많았고 그 결과 관찰을 통해 예술을 이루었을 것이다. 풍부한 저장분과 높은 영양수준은 사람들에게 독창적 사고와 창조적 작업을 뒷받침해주었다. 

 

  • 지능

인간의 정신적 능력은 예나 지금이나 같다. 그것은 포식을 통해서 알아낼 수 있다. 포식은 예측 능력을 증진한다. 침팬지가 미리 사냥감의 경로를 예측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처럼, 침팬지보다 우월한 포식자인 인간은 아직 없는 것을 보는 예측으로 사냥을 하고 이는 눈앞에 없는 것을 보는 능력인 상상과 비슷하다. 호모 사피엔스는 상상력을 갖추었기에 장식을 하고 안료를 사용하고 도구를 만들 수 있었다. 

 

  • 예술을 모방하는 삶

10만 년 전 전 세계로 호모 사피엔스가 이주할 때 그들은 인공물을 가져갔다. 이는 그들이 자신의 의식에 대한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는 증거로 기능한다. 빙하 시대 사람들이 남긴 인공물은 창조적 정신의 실마리로 해독이 가능하다. 매머드의 뼈를 이용한 가옥을 평면도에 그렸는데 이는 실용적이기만 한 거처가 아닌 상상을 통해 재구성한 건축물이다. 

빙하 시대 예술, 선사 시대 예술에 대해서 현대 인류학은 추측을 한다. 상징적 표기를 찾아내고 예술품에서 다른 대상을 연상해낸다. 정확히 해독하지는 못하지만 그것들은 먼 옛날 사람들이 세계를 어떻게 보고 이해하고 새롭게 상상했는지를 암시한다. 

 

: 서사로서의 예술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예술 중 일부는 실은 가장 오래된 것이다. 고대의 작품들은 현대의 감성에도 즉각적으로 호소하나 오랫동안 이는 인정되지 않았다. 1867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포함된 후에야 ‘원시적’ 사람들의 예술이 인정되었다. 빙하 시대 거주자들은 기후로부터 도망친 공간에서 작품을 능숙하게 창작했다. 그들의 작품은 오랫동안 살아 남았고 세계 전역에서 이러한 사유가 되풀이되었을 것이다. 

예술의 기능에 대해서도 논의가 분분하다. 예술로 삶을 재현한다는 생각도 있지만 분명 실용적 기능을 넘어서는 미적 효과, 마술적 쓰임새를 가지고 있었다. 예술은 정신을 자극하고, 상상을 담아내고, 행동을 고무하고, 관념을 나타내고, 사회를 반영하거나 도전하는 종류의 힘이었다. 

 

: 영혼 세계

예술가들은 종교와 정치적 사유를 사료로 남겼다. 종교적 사유는 회의론과 함께 시작된다. 감각으로 접근할 수 없지만 도달할 수 있는 실재를 발견하였을 때 영혼은 인간 세계의 일부가 되었다. 빙하시대 사상가들은 보이지 않는 것의 실재를 알았다. 그들은 동물의 영혼으로 가득한 상상의 세계를 묘사했다. 가면은 착용자를 변신시켰고 신, 망자와 소통하였다. 

 

  • 영혼에 말 걸기

샤먼은 사자인간, 사슴으로 변장한 사람의 형상, 새머리 인간 등으로 영혼 세계와 소통하는 역할을 맡았다. 영혼들이 나타나 동굴의 바위 표면에 자취를 남기고 나면 화가들이 그 자취의 안쪽을 채워 영혼의 기운을 살렸다. 

 

  • 이해로서의 예술

빙하시대의 예술이 모두 영혼과의 소통에 관여했던 것은 아니다. 사람들이 눈에 보이는 대상의 이미지를 만드는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다. 빙하시대의 예술가들은 자연 외양을 정확히 재현하려 하지 않았다. 

 

  • 빙하 시대 예술 속 여성

두터운 허리와 펑퍼짐한 엉덩이, 아래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허벅지와 V자로 외음부를 가리키는 사선 두 개, 튀어나온 가슴과 엉덩이 등으로 여성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 조각상들이 발견되었다. 빙하시대에 여신 숭배가 있었을지도 모른다. 인공물들은 마술과 유사한 힘을 담고 있어서 잃어버린 세계의 조각들을 마음속에 그리는 데 도움을 준다. 

 

  • 마술

학자들은 마술을 종교와 과학의 기원으로 제시해왔다. 모두 인간의 자연 통제를 확대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마술적 변형은 우연히 발생하며 경험하고 나면 모방할 수 있다. 불을 이용해 음식 변색, 막대기를 이용한 도구 개조 등. 그러나 일부 변형에는 급진적인 상상 행위가 필요하다. 

 

  • 예술과 내세

네안데르탈인에 관해 알면 알수록 그들은 호모 사피엔스와 유사해 보인다. 언어 능력을 지녔으며 실제로 교배했다는 DNA 증거가 쌓이고 있다. 네안데르탈인 가족이 매장된 흔적도 있다. 그들의 매장지에는 부장품이 있다. 포유류의 뿔이 있으며 안료가 흩뿌려져 있다. 그들의 의례에 따른 매장은 삶과 죽음 개념의 증거이다. 

장례가 꼭 내세를 믿는다는 증거는 아니다. 기념이나 존경의 표시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부장품에 생존 장비가 있으면 내세를 준비한다는 인상을 떨치기 어렵다. 사자의 생존 가능성이라는 관념을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다. 우리는 신체가 귾임없이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나의 정체성이 계속 이어진다고 느낀다. 죽음은 가장 극적인 변화에 지닌다고 생각할 수 있다. 

내세 관념은 현세의 연장, 환생을 통해 새 삶을 살아갈 기회가 되리라는 주장이 제기되었을 수도 있다. 내세를 상상한 방식이 현세의 삶을 도덕적으로 교도하고 도덕률을 가진 사회로 만드는 등 사회를 주조하는 수단이 되었을 수도 있다. 

 

: 사회와 가치에 대한 논평으로서의 빙하시대 예술

“분화된 사회, 즉 서열과 유한계급이 있는 사회 외부에서는 분명 빙하 시대 예술을 생산할 수 없었을 것이다.” “빙하시대 예술은 그 수가 지나치게 많고, 지나치게 값비싼 장신구를 포함하며, 숙련도가 지나치게 높다.” “직물을 생산한 장인들이 장기간 중단 없이 수공예에 몰두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그들이 특권층에 속했음을 가리킨다.” “값비싼 물건들은 사회 엘리트층을 위해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현지에서 구할 수 없는 귀한 품목은 분명 먼 거리를 통해 거래되었다.” 

 

  • 잔치와 권력

“빙하 시대의 동굴 예술에 영감을 준 비전은 정치에도 영향을 주었다.” “빙하 시대 권력 위계를 이해하려 시도할 때 약간의 증거가 되는 것은 잔치의 단편, 즉 부자의 식탁에서 떨어진 부스러기다.” “잔치는 지정으로 보편적인 관행들의 근간을 이루는 관념들만큼 오래되지 않았”지만 “초기 농경 사회와 목축 사회에서 잔치는 군장이 공동체 내에서 잉여 생산물 분배를 감독하는 방법이었다.” “후대의 일부 사례에서는 특권적 잔치는 참석 가능한 엘리트들을 한정했고, 그들 사이에 유대를 다질 기회를 제공했다.” “전자의 경우 사회적 결속에, 후자의 경우 권력 공고화에 아주 중요했다.” 

“노력과 비용이 많이 드는 까닭에 잔치에는 분명 타당한 이유가 필요했을 것이다.” “풍족한 시기를 경축하는 상징적 또는 마술적 의례”이거나 “자신의 권력이나 지위, 후견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잔치 손님들 사이에 호혜적인 유대를 만들어내기 위해, 또는 노동력을 한곳에 모으기 위해 잔치를 베풀었을 수도 있다.” “가장 유력한 이유는 공동체들 사이에 동맹을 맺는 데 있었을 것이다.” “잔치관념은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실질적인 결과, 즉 사회를 건설하고 공고히 하는 한편 잔치를 준비하고 음식을 통제하는 사람들의 권력을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 지도부

“빙하 시대 정치이념과 관련해서도 동굴 벽에 그려진 의례 장면”은 “정치적 혁명이 일어나 권위를 부여하고 군장을 선택하는 방식이 다양해졌음을 보여준다.” “남성들이 위협과 폭력으로 통치를 강요”하지만은 않았다. “영적으로 재능있는 이들이 육체적으로 강한 이들을 능가하게 되었다.” “그림과 조각은 새로운 종류의 정치적 사유가 출현했음을 드러낸다.”

 

1. 샤먼

“사제와 비슷하게 신성한 의복을 입거나 동물로 변장한 채 환상적 여행을 하는 인물형은 육체적 힘 외에 새로운 종류의 권력을 휘두르는 자들이 부상했음을 알려주는 증거다.” “변장은  ‘내세’에 접근하려는 노력과 관련이 있다.” “샤먼은 영혼의 말을 현세에 전하는 매개자가 될 수 있다.” 그들의 “동물 변장의 목표는 동물의 민첩성을 빌려오는 것, 또는 다른 전통들에서 토템이나 동물 ‘조상’과 일체화하는 것이다.” “변장의 힘은 또다른 관념을 열어젖혔다. 바로 영혼과 접촉하여 지금 일어나고 있는 사건과 앞으로 일어날 사건의 내막ㅇ르 알아낸다는 관념이었다.” “샤먼은 영계를 조정함으로써 자연을 조종한다.”

“그들은 틀림없이 막대한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였을 것이고, 사람들은 영혼과 접촉하는 누군가의 호의를 얻고자 선물과 존경, 봉사, 복종을 기거이 바쳤을 것이다.” 이는 “정치적 혁명의 발화점이 될 수 있다.” “샤머니즘은 강자를 선지자와 현자로 대체했다.” 

“내세와 접근하는 특별한 능력은 근래에 여러 사회에서 정치적 정당성의 중요한 요소였다.” “영혼과 소통하는 자질을 가진 자에게 충성하는 방법은 분명 육체적으로 가장 강한 자에게 복종하는 방법의 초기 대안이었다.” 

 

2. 세습 지도자

“빙하 시대의 마지막 1000여 년 동안 세습 지도자가 출현했다.” “초기 인간 공동체들”에서 “획득 지위를 자손에게 물려준다는 관념이 어떻게 등장할 수 있었을까?” “부모의 탁월함은 자식의 우수함을 보장하지 않는 반면, 경쟁을 치러 차지한 지도자 지위는 객관적으로 정당”하다. “그러나 모든 인간 사회는 세습 원칙을 어느정도 수용하게 되었고, 유사 이래 대체로 대부분의 사회에서 세습은 고위 명령권자를 충원하는 정상적인 방도였다.” 

“세습 권력 계급의 성격에 대해 확언할 수는 없지만 그 계급이 존재했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당시 사람들이 확연히 불평등한 방식으로 매장되었기 때문이다.” “어느 묘지에는” “호화로운 삶의 증거가 들어있었다.” “근처에 함께 묻힌 두 어린이의 무덤에는 더욱 화려한 장신구들이 들어 있다.” “이것은 또다른 혁명의 증거이기도 하다.” 

“자수성가한 지도자의 자식들에게 유리한 합리적 편향”은 “자산을 자식에게 물려주려 하고, 그런 이유로 다른 사람들이 똑같이 하는 것을 용인하려 한다.” “전문화된 역할을 가진 부모는 자식을 훈련시켜 자신의 역할을 물려줄 수 있게 한다.” “세습은 합리적 기준으로 보아 지도자를 뽑는 좋은 방법이다.” 

 

: 생각할 시간

“세습을 통해 권력의 연속성을 보장받은 전문직 특권층 엘리트들에게는 생각할 시간이 있었다.” “그들이 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고자 하늘을 구석구석 관찰하면서 떠올린 생각 중 일부를 밝혀낼 수 있다.” “통치자들은 하늘과 지상의 중재자라는 이유로 시간 기록원이 되었다.” 

“시간은 규정하기 어려운 관념이다.” “널리 확산된 방법은 천체의 운동에 견주어 변화의 간격을 측정하는 것이다.” “시간을 기록하는 달력 체계도 아주 오래되었다고 타당하게 추정할 수 있다.” “빙하 시대에 별을 응시한 사람들이 하늘을 읽고 천체의 운동과 지상의 사건을 연관 지었다는 추정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있다.” “약 3만 년 전 도르도뉴에서 평평한 뼈에 초승달 모양과 원 모양을 새긴” “달력”처럼 보이는 기록물은 “달의 위상에 대한 기록으로 해석되어 왔다.” 

 

: 인간의 변화에 대한 환경의 영향

“빙하 시대 최상의 관념들은 이 시대가 끝나기 전에 이미 세계를 바꾸어놓았다. 그리고 빙하시대 정치사상은 지도자를 뽑는 다양한 방법들에 더해 사회를 규제하기 위한 장치들까지 내놓았다.” “그렇다면 환경이 사라졌을 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한 사람들이나 개의치 않은 사람들은 어떤 새로운 관념을 내놓았을까?”

“그들에게는 한랭기후가 확산과 발명의 촉매였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사실적으로 표현”한 “사향소”는 예술가들에게 “음식 이상으로 인지”되었다. “사향소 머리조각은 그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한편 사향소가 위대하고 상상의 세계에 가까운 존재임을 인정한느 방법이었을 것이다.” 

“기후 변화는 빙하 시대 예술가들이 작품에 반영하는 세계와 그들이 속해 있고 또 건설하는 사회를 위협했다.” “우리는 그들의 처지에 공감할 수 있는” “온난해지는 세계에 살고 있다.” “넓게 보아 두 가지 대응 유형을 확인할 수 있다.” “익숙한 환경을 찾아 이주”하거나 “그대로 머무르며 적응”하거나.